본문 바로가기

주식밸류&차트이야기

한국쉘석유, 배당주의 표본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업투자자 연정맘입니다.

한국쉘석유에 관한 오늘 포스팅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첫 번째 글이 되겠습니다.

저의 기록을 하나하나 남겨두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고 아직은 처음이라 서툴지만 점점 발전시켜 양질의 컨텐츠를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상장주식 중 한국쉘석유는 배당주의 표본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사례입니다.

 

현재 가격에서는 투자할만한 가격 메리트가 느껴지지 않아서 매수 결정을 하기에는 아쉬움이 많은 기업이지만 주가의 높은 밸류가 어떻게 정당화 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대표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쉘석유 Data

 

시가총액은 2020년 7월 17일 종가 기준으로 약 3000억정도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중소형주 사이즈의 거래소 상장 주식입니다. 3년간 주가흐름은 하방을 향하고 있으며 코로나발 악재 당시 20만원정도 수준까지 흘러내린 후 모든 시장이 반등 나올 때 다 같이 올랐다가 다시 약간의 되돌림이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2016~2019 손익계산표

매출과 이익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형태이며 산업 자체가 사양산업쪽으로 평가받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당성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최근 4년동안 벌어들인 수익의 90% 이상을 배당했다는 것은 주주들을 상당히 배려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말 그대로 지분을 투자하고 기업이 한 해 동안 사업을 해서 이익이 난 부분의 대부분을 지분에 맞게 분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배당성향이 높다보니 배당수익률도 4~5%에 해당되는 고배당주입니다.

기준금리가 0.5%라는 사상 초저금리 시대에 한국쉘석유는 사업 자체의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꾸준하게 이익을 내고 그 이익을 정당하게 나눠준다는 점에서 배당주로서의 매력은 분명히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급격한 유가 하락으로 인한 수혜 정도도 이익 예측 사이즈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다소 높은 3.5이상의 PBR도 시장이 용인해주는 분위기입니다.

 

지속적으로  ROE 연 20%이상을2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수치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성장을 거듭하여서 20% 이상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의 대부분을 배당하기 때문에 비슷한 이익이나 이익폭이 조금 감소를 하여도 자기 자본 이익률은 20%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본총계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이익이 자본으로 축적되지 않고 투자자들에게 전부 배당해주기에 거의 적립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쉘석유처럼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과 공유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상장기업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사업전망과 부채비율에 따라 의사결정의 차이가 있음은 인정합니다.^^)

반응형
  • 개나소나 정치하면 나라망신이다 썩은 정치인 퇴출하자 gvv 2020.12.17 16:5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개나소나 정치하면 나라망신이다 썩은 정치인 퇴출하자 2020.12.17 16:5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