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밸류&차트이야기

광동제약 주가 전망 핵심정리

광동제약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광동제약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동제약

포스팅 주제는 광동제약 주가 전망 핵심정리입니다. 광동제약은 우리에게 많이 익숙한 회사입니다. 제약회사지만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드링크인 비타500을 판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광동제약 업종은 제약회사로 분리가 되어 있으며  쌍화탕과 우황청심원, 비타500, 옥수수수염차 등의 주요 제품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주요 제품 모든 것들이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것들이라는 점에서 광동제약이 우리 실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다가와있는지를 체감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광동제약의 주가와 전망, 현재와 앞으로 일어날 이슈, 주체별 수급동향의 중요 부분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동제약 주가

광동제약은 최근 거래일 9720원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약 5% 올랐지만 차트상으로는 조금 아쉬운 일봉을 보여주고 있네요. 시가총액은 5000억 원 정도로 중소형주에 해당합니다. 2020년 광동제약 주가는 우상향 하는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으나 최근 움직임이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2020년 3월 말을 기점으로 하여 하락 추세의 끝을 알렸는데 V자 반등 이후 추세선을 따라 우상향 하였습니다. 60일선을 지지선으로 하여 우상향 하였고 조정 단계에서 60일선 부근으로 가면 강력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해당 구간을 주가를 사수하는 움직임을 2번 이상 보여주었는데 최근 들어서 광동제약 주가가 60일선을 하향 이탈해버리는 일이 나왔습니다. 지속적으로 지지해오던 중단기 지지선을 하향 이탈했다는 것은 좋은 시그널이 아닙니다. 그 조정의 폭이 달라졌고 상향 추세선 하단을 이탈했기 때문입니다.

 

광동제약 주가는 2019년이나 2018년과 달리 현재 사람들의 관심을 충분히 끌었다고 느껴지는 것이 바로 거래량입니다. 확연히 늘어난 거래량은 증시의 유동성 유입 부분도 있지만 광동제약 개별 주가 상승의 이유가 훨씬 더 컸습니다.

 

광동제약 주봉 차트에 매물대를 기록해놓은 그림입니다. 최근 4~5년 동안 광동제약 주가는 힘없이 하락을 했는데 그것은 2014~2015년까지 이어지는 광동제약의 급격한 상승 이후 되돌림으로 주가가 밀렸기 때문입니다. 물론 광동제약 주가가 상승하는데 기업가치가 크게 작용을 하였지만 저런 식으로 몇 년이 되는 기간 동안 상승하고 고점에서 하락하기 시작하면 회사가 훨씬 큰 수준으로 이익을 내지 못하면 위에서 나온 매물들을 소화하지 못하고 주가가 밀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장기간 동안 상승했기 때문에 그 하락하는 추세도 오래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차트 파동상으로 보면 그 하락 기간이 현재보다 훨씬 더 길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발 이슈 때문에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어 빠르게 바닥을 잡은 것이 된 셈입니다. 그리고 광동제약 주가가 현재 제대로 된 반등에 성공하지 못하며 일봉상 60일선을 하향 이탈했기에 아직까지는 부정적 시그널이라 생각합니다.

광동제약 주체별 수급상황

광동제약 한달 수급

광동제약의 최근 한 달간 주가가 하락 조정을 받았던 구간의 수급 상황입니다. 이 구간에 두 번의 급등 과정이 있긴 하지만 기간상으로 보면 대체로 하락을 한 것이 맞네요. 개인 89만 주 순매수, 외국인 84.7만 주, 기관 5.5만 주 순매도입니다.

광동제약 6개월 수급

광동제약이 우상향 하던 6개월간 수급은 개인 41.6만 주 순매도, 외국인 기관이 각각 41.6만 주, 기관 8.7만 주 순매수하였습니다.

광동제약 전망 및 이슈

광동제약13

광동제약의 가장 최근 거래일 차트가 음봉을 달며 상승 마감을 한 이유는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일어난 결과입니다. TV에서 포비돈 요오드가 코로나 억제 효과에 뛰어나다는 방송을 하였고 그 결과 빨간약 포비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포비돈 관련주라는 테마가 나온 것입니다.

이 포비돈 관련 이슈는 실제 코로나가 처음 유행했던 2~3월에도 있던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워낙 정신없다 보니 제대로 빛을 보지 못하고 들어갔는데 최근 코로나 2차 팬데믹이 다시 일어나고 매스컴까지 타면서 이슈가 되었네요. 광동제약과 관련된 포비돈 요오드 제품은 베타딘인후 스프레이입니다. 입 안에 인후염을 목적으로 뿌리는 살균 스프레이인데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광동제약 주가는 높은 시가를 기록했지만 양봉을 기록하지 못하고 음봉 마감을 하였습니다. 포비돈 관련주로 부각되었지만 그에 대해 매수하려는 심리보다 이를 빌미로 매도하고 나가려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60일선 차트가 깨진 뒤 나오는 갭 상승 시가이기에 투자자들 심리가 조금 불안했던 것으로도 보이며 이전 테마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했고 그 재료 강도가 강하지 않은 느낌도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광동제약 주가 전망은 이 포비돈 이슈에 따라서 단기적으로 강하게 연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막 테마가 나온 상황이라 아직 조금 더 지켜보아야 될 부분이긴 하지만 테마의 재료성이나 60일선 깨진 후 갭 상승 시가에서 떨어지는 장대음봉 등을 고려해봤을 때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다음 주 추세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일단 제대로 된 상승 전환이 나오고 포비돈 관련주 추세가 부각되고 나서 진입을 해도 늦지 않아보이네요.

 

오늘은 이렇게 광동제약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비돈 관련주들은 하나의 테마로서 묶어보면 그 관련 흐름을 판단하기가 쉽습니다. 아래에 포비돈 관련주 정리한 리스트와 이전 현대약품의 글을 링크해놓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참고하실 분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포비돈 관련주 (대장주 위주)

https://stock-specialist.com/256 

 

포비돈 관련주 총정리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급격하게 포비돈 관련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포비돈 요오드가 코로나

stock-specialist.com

2. 현대약품

https://stock-specialist.com/263 

 

현대약품 주가 전망 총정리

현대약품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약품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주제는 현대약품 주가 전망 총정리입니다. 현대약품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약회사로 분류

stock-specialist.com